기사최종편집일 : 2025-05-19
 
 
  2025. 05. 20(화)
인기검색어 :
 
교과/학습
 
 
 
“회복적 생활교육, 학생들의 갈등 해결력 좋아졌다”

회복적 생활교육으로 학생들의 갈등 해결 능력이 좋아졌다.”, “친구를 기다려 주고 존중하는 모습을 보였으며, 학부모의 이해의 폭도 넓어졌다.”

 

경상남도교육청(교육감 박종훈)1220() 온라인으로 개최한 회복적 생활교육 모델학교 운영 사례 나눔회발표자들의 평가다.

 

회복적 생활교육은 잘못에 대해 처벌하는 것을 넘어서 학생과 공동체의 성장과 변화를 목표로 회복적 정의의 패러다임을 학교 현장에서 실천하는 것을 말한다.

 

경남교육청은 학교 구성원들의 협력적 회복적 생활교육을 통하여 상호존중의 교육공동체를 구축하고 인권 친화적 학생 생활교육을 통한 민주시민 양성을 위해 이날 행사를 마련했다.

 

회복적 생활교육 모델학교는 학교 구성원의 안전한 관계망 형성을 위한 학교교육과정 운영 표준안 마련 공동체 구성원 간의 갈등을 객관적으로 이해하고 긍정적인 방향으로 전환하는 갈등 전환 기반 조성 서로 이해하고 수용할 수 있는 안전하고 평화로운 학교문화 창출을 목표로 한다.

 

사례 나눔회에는 모델학교 8개교가 참가했다. 거창연극고등학교는 정기적 학급 신뢰서클 운영 창원 신등초등학교는 모두가 회복하는 작은학교회복적 생활교육 김해중앙여자중학교는 회복적 생활교육 전문적학습공동체 운영 경남전자고등학교는 회복적 관계 형성을 위한 아침이 즐겁데이’, ‘개취데이를 발표했다. 거제 일운초등학교는 위기 개입 및 관계 회복 프로그램 운영 거창 샛별중학교는 문제해결을 위한 공동체 서클 합천평화고등학교는 평화서클로 평화적 하부구조 형성하기 김해신안초등학교는 하나되는 신안공동체를 주제로 사례 나눔을 진행했다.

 

모델학교들은 운영 성과로 학생들은 갈등 해결 능력이 좋아지고 친구를 기다려 주며 존중하는 모습을 보였고, 교사들은 회복적 생활교육을 생활교육과 수업활동에 적용하고 자료와 정보를 공유하는 긍정적인 효과를 거두었다고 소개했다.

 

또 회복적 생활교육에 대한 학부모의 이해의 폭이 넓어졌으며, 학교를 넘어 가정에서도 회복적 생활교육을 실천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는 등 학부모의 많은 호응을 얻었다고 덧붙였다.

 

송호찬 민주시민교육과장은 경남교육청은 회복적 정의의 철학을 바탕으로, 처벌을 넘어 자발적 책임을 강조하는 회복적 생활교육 패러다임을 교육과정에 반영하여 상호존중의 학교문화를 만들어가고 있다. 우수 사례를 학교에 널리 확산시켜 평화롭고 안전한 학교문화 확산에 더욱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

 

- 편집국 gagopaedu@daum.net

- 기사입력 20211220

 
 
 
제11회 경남교육청 이중언어말하...
경남도, ‘경남 청년을 위한 달...
“더워도 괜찮아요 우리에게 숲...
경남교육청, 회계 업무 담당자 ...
제22회 마산어시장 축제, 전국 ...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응...
창원특례시, 사파 복합공영주차...
경남대표도서관, 작은도서관 활...
창원특례시, 2023 Korea! 창원틴...
창원시립무용단, 성산아트홀서 ...
- (바우처) 일상돌봄 심리지원서비...
- (바우처) 정신건강토탈케어서비...
- (바우처) 아동청소년심리지원서...
메인 공지 입니다.
학점은행제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학점은행제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명칭)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경남, 아00058       (등록년월일) 2009년 3월 4일       (제호) 가고파평생교육신문
(발행인) 안증애       (편집인) 김동진       (청소년보호책임자) 김동진       (전화번호) 055) 295-8900
(발행소) 경남 창원시 마산회원구 양덕로163, 2층(양덕동, 명덕빌딩)       (발행년원일) 2009년 3월 4일

Copyright by 가고파평생교육신문
 admin